켈로이드 징후와 예방
켈로이드 흉터 자체는 건강에 무해하지만 생활의 불편함으로 번지면 심각한 고민이 되곤 합니다. 더구나 얼굴이나 귀, 목 등 드러나는 부위에 발생하기 쉬운 편이기 때문에 단순히 미용적인 문제라고 치부하기에는 문제가 큽니다.
모든 흉터는 머리부터 발까지 생길 수 있는데요, 켈로이드 흉터화되는 신체는 귀, 목, 어깨, 가슴, 복부 등입니다. 문제는 귓불‧얼굴처럼 드러나는 부위에 발생하면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켜서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점이죠. 켈로이드의 원인은 피지면역반응, 피부장력, 호르몬, 스트레스, 유전, 감염 등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주로 피지분비가 왕성하고 피부 장력이 작용하는 부위에서 생깁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신체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지만, 눈꺼풀, 생식기, 손바닥, 발바닥에 켈로이드가 형성되는 것은 드문 편입니다. 융기된 흉터는 크기가 2~3cm보다 작은 것부터 축구공보다 큰 것까지 다양합니다. 가장 큰 켈로이드는 어깨와 등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은 켈로이드의 징후와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떡살(비후성 흉터)와의 차이점
우선 시작하기 전에 켈로이드와 비슷해서 착각하기 쉬운 일명 ‘떡살’로 불리는 비후성 흉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후성 흉터도 붉고 단단하게 튀어 오르는 증상이 켈로이드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비후성 흉터는 원래 상처 범위를 넘어서 커지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비후성 흉터는 한번 치유되면 재발이 없다는 점에서 켈로이드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인 융기된 흉터는 피부 표면 위로 솟아오르는 형태를 취하지만,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정의된 경계를 가집니다. 반면에, 켈로이드 흉터는 피부 위로 솟아오를 뿐만 아니라, 주변 피부로 퍼지며 확장하는 특성을 가집니다. 켈로이드는 자라면서 주변 피부로 확산되어 점점 더 넓은 영역을 차지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융기된 흉터보다 더 두드러진 외관을 만듭니다.
켈로이드의 징후
미국 피부과 학회에 따르면, 실리콘 시트나 젤로 상처를 덮으면 켈로이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게 없다면 바세린 등을 사용하세요. 상처가 아문 후에도 햇빛을 피하고 실리콘 젤 붕대로 덮으세요. 유전적으로 전세계 인구의 약 10%가 켈로이드 흉터에 걸리기 쉬운데, 특히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이 더욱 그렇습니다. 특히 켈로이드 흉터가 있었던 사람이라면 수술 후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징후나 증상이 나타나면 캘로이드 흉터가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천천히 발달: 켈로이드의 첫 징후는 3~12개월 달이 지나서야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년 안에는 뚜렷하게 켈로이드 흉터가 드러납니다. 발생 초기에는 분홍색, 빨간색 또는 보라색의 작은 융기된 흉터로 시작되므로 이때 그 징후를 알 수 있습니다.
- 자라는 특성: 초기에 작게 시작된 켈로이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자라나면서 더 크고 두꺼운 흉터로 발전합니다. 물론 어떤 경우는 켈로이드는 빠르게 자라기도 하는데, 크기가 몇 달 안에 눈에 띄게 커질 수 있습니다.
- 발생 부위마다 다름: 켈로이드가 귀볼에 나타나면 둥글거나 타원형일 가능성이 큽니다. 가슴, 다리 또는 팔에 켈로이드는 평평한 표면을 가진 융기된 흉터일 가능성이 큽니다.
- 물리적 감각: 만지면 부드럽고 반죽 같거나 딱딱하고 고무 같은 느낌으로 주변 피부와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귓볼에서는 딱딱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 통증과 가려움증: 켈로이드는 성장하는 동안 통증, 가려움증 또는 압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종종 켈로이드가 자라는 동안 지속됩니다.
- 위치 고정: 대부분의 켈로이드는 단단해서 상처 부위가 움직이지 않지만, 목, 복부 또는 귀에 켈로이드는 줄기에 매달려 있어서 만지면 살짝 움직입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이 어두워집니다. 켈로이드가 더 이상 자라지 않으면 사람의 피부보다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테두리는 보통 중앙보다 어둡습니다.
- 켈로이드는 점점 커지는 흉터입니다. 켈로이드를 제거하면 제거할 수 있지만 켈로이드를 제거하면 다른 켈로이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해당 부위의 외상으로 인해 생기고 때로는 다시 자라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가 켈로이드 피부라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켈로이드의 예방
실리콘 젤이나 시트 등을 흉터 부위에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흉터의 두께를 줄이고 가려움증,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콘은 흉터 부위에 수분을 유지하여 치유 과정을 돕고, 피부의 탄력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켈로이드 부위를 꾸준히 보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켈로이드의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보습 크림을 정기적으로 바르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히알루론산이나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제품이 효과적입니다.
압박 치료는 특히 수술 후 켈로이드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흉터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 켈로이드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압박 붕대나 의류를 착용하면 흉터 조직이 부드러워지고 평평해질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더욱 두드러지고 색이 짙어질 수 있습니다. 외출할 때는 SPF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켈로이드 부위를 직사광선으로부터 보호하세요.
흡연은 피부의 치유 과정을 방해하고, 스트레스는 켈로이드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 건강에 좋은 비타민 C, E, 아연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세요. 피부의 자연 치유력을 증진하고 켈로이드의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